물리학 문제에 대한 도움을 요청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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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10.31 / 1,598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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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물리학 문제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게시판에 글을 올려 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지난 10월 14일 도로교통사고감정사라는 국가공인자격증 시험이 있었습니다.
그 시험에 차량운동학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차량운동학에 포함되는 것이 기초적인 물리학 개념(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뉴튼의 법칙 등)이 포함 됩니다.
이번에 출제된 시험 중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들이 발견이 되었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하신 분의 예기로는 아래의 문제가 오류소지가 충분히 있는 문제라고 예기가 되었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하시는 분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아래의 문제와 검토의견을 보시고 오류가능성이 있는 문제인지 검토를 해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현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는 아무런 오류가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해당 문제에 대해 누가 검토를 하였는지 밝히지를 않고 있으며, 왜? 오류가 아닌 지에 대한 정확한 해명글을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한두 문제로 시험에 불합격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문제에 오류가 있는 것 이라면, 이의 제기를 통하여 정당한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도움을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럼 날씨가 추워지는 가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답변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올려 봅니다.
이번 1회 감정사 1차시험에 출제된 문제중 추가 오류가능성이 많은 몇문제를 검토한 의견입니다. 이글을 작성한 사람은 학부와 대학원에서 물리학을 전공하여 물리학과 가장 밀접한 차량 운동학 위주로 검토합니다.
1차시험을 치루고 난 직후 카페회원들의 기억을 합하여 부분적으로 복원한 것이라 문제나 지문의 일부가 실제 출제문제와 약간의 어구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출제 전체문제를 검토하지 못하고 복원된 몇문제만을 검토 하였음을 먼저 밝혀둡니다....
* 차량운동학 문제) 벡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방향 2)작용점 3)구배 4)크기 ==> 공단발표의 답 ; 구배 추정
==> 검토의견) 벡터의 동일성은 크기와 방향이 같을때 이므로 1)방향과 4) 크기가 벡터의 요소이며, 2) 작용점은 벡터의 요소가 되지 않습니다.....이 문제에서 벡터의 3요소가 아니라 힘의 3요소이면 힘은 물체의 회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출제된 문제는 맞습니다. 따라서 문제지문이 벡터의 3요소에 관한 문제인 경우 출제문제는 오류이며, 힘의 3요소에 관한 문제인 경우 오류가 아니다.
* 차량운동학 문제) 제동거리 d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은?
1)속도 2)질량 3)마찰계수 4)운동에너지 ==> 공단발표의 답 ; 질량 추정
==>검토의견) 운동에너지는 1/2*질량*속도^2으로 정의되는바, 4) 운동에너지가 속도의 변화가 없이 잘량의 변화를 고려할때(운동에너지가 속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질량에 의하여 큰 경우)는 제동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은 요인은 질량과 운동에너지가 된다. 따라서 엄격히 적용할때는 오류문제이다. 또한 실제 차량의 제동거리에 있어서는 질량이 큰 차량은 마찰계수가 낮아져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이러한 측면에서도 오류의 가능성이 많다.
* 차량운동학 문제) 반발계수(e)를 나타내는 식 중 옳은 것은?
V1:#1차량의 충돌 후 속도, V2:#2차량의 충돌 후 속도
V10:#1차량의 충돌 전 속도, V20:#2차량의 충돌 전 속도
1) (V1-V2)/(V10-V20), 2) (V2-V1)/(V10-V20) , 3)....., 4)...... 공단발표의 답 ; 2) 추정
==>검토의견) 반발계수 e가 갖는 범위는 0 = < e > = 1 로 정의된다. 즉, e는 항상 양수를 갖는 값으로 정의된다. 그래서 물리학에서는 위 1)번이나 2) 번식에 의한 정의를 사용하지 않고, 1) 번식에 절대값을 취하는 |(V1-V2)/(V10-V20)|식으로 정의한다..... 충돌전 후 속도의 조건에 따라 1) 혹은 2) 번이 번갈아 양수와 음수 값을 갖는다. 따라서 1)번과 2) 번은 동시에 정답으로 존재할 수 있다.........
물리학 문제에 대한 도움을 얻고자 게시판에 글을 올려 봅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지난 10월 14일 도로교통사고감정사라는 국가공인자격증 시험이 있었습니다.
그 시험에 차량운동학이라는 과목이 있습니다.
차량운동학에 포함되는 것이 기초적인 물리학 개념(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뉴튼의 법칙 등)이 포함 됩니다.
이번에 출제된 시험 중에 오류가 있다고 생각되는 문제들이 발견이 되었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하신 분의 예기로는 아래의 문제가 오류소지가 충분히 있는 문제라고 예기가 되었습니다.
물리학을 전공하시는 분의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아래의 문제와 검토의견을 보시고 오류가능성이 있는 문제인지 검토를 해주셨으면 하는 부탁을 드립니다.
현재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에서는 아무런 오류가 없다고 말하고 있으며, 해당 문제에 대해 누가 검토를 하였는지 밝히지를 않고 있으며, 왜? 오류가 아닌 지에 대한 정확한 해명글을 올리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 시험에서 한두 문제로 시험에 불합격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만약, 문제에 오류가 있는 것 이라면, 이의 제기를 통하여 정당한 기회를 얻고자 합니다.
도움을 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
그럼 날씨가 추워지는 가운데 건강 조심하시고, 좋은 답변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올려 봅니다.
이번 1회 감정사 1차시험에 출제된 문제중 추가 오류가능성이 많은 몇문제를 검토한 의견입니다. 이글을 작성한 사람은 학부와 대학원에서 물리학을 전공하여 물리학과 가장 밀접한 차량 운동학 위주로 검토합니다.
1차시험을 치루고 난 직후 카페회원들의 기억을 합하여 부분적으로 복원한 것이라 문제나 지문의 일부가 실제 출제문제와 약간의 어구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출제 전체문제를 검토하지 못하고 복원된 몇문제만을 검토 하였음을 먼저 밝혀둡니다....
* 차량운동학 문제) 벡터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방향 2)작용점 3)구배 4)크기 ==> 공단발표의 답 ; 구배 추정
==> 검토의견) 벡터의 동일성은 크기와 방향이 같을때 이므로 1)방향과 4) 크기가 벡터의 요소이며, 2) 작용점은 벡터의 요소가 되지 않습니다.....이 문제에서 벡터의 3요소가 아니라 힘의 3요소이면 힘은 물체의 회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출제된 문제는 맞습니다. 따라서 문제지문이 벡터의 3요소에 관한 문제인 경우 출제문제는 오류이며, 힘의 3요소에 관한 문제인 경우 오류가 아니다.
* 차량운동학 문제) 제동거리 d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은?
1)속도 2)질량 3)마찰계수 4)운동에너지 ==> 공단발표의 답 ; 질량 추정
==>검토의견) 운동에너지는 1/2*질량*속도^2으로 정의되는바, 4) 운동에너지가 속도의 변화가 없이 잘량의 변화를 고려할때(운동에너지가 속도에 의한 것이 아니라 질량에 의하여 큰 경우)는 제동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은 요인은 질량과 운동에너지가 된다. 따라서 엄격히 적용할때는 오류문제이다. 또한 실제 차량의 제동거리에 있어서는 질량이 큰 차량은 마찰계수가 낮아져 제동거리가 짧아지는 특성을 갖고 있다......이러한 측면에서도 오류의 가능성이 많다.
* 차량운동학 문제) 반발계수(e)를 나타내는 식 중 옳은 것은?
V1:#1차량의 충돌 후 속도, V2:#2차량의 충돌 후 속도
V10:#1차량의 충돌 전 속도, V20:#2차량의 충돌 전 속도
1) (V1-V2)/(V10-V20), 2) (V2-V1)/(V10-V20) , 3)....., 4)...... 공단발표의 답 ; 2) 추정
==>검토의견) 반발계수 e가 갖는 범위는 0 = < e > = 1 로 정의된다. 즉, e는 항상 양수를 갖는 값으로 정의된다. 그래서 물리학에서는 위 1)번이나 2) 번식에 의한 정의를 사용하지 않고, 1) 번식에 절대값을 취하는 |(V1-V2)/(V10-V20)|식으로 정의한다..... 충돌전 후 속도의 조건에 따라 1) 혹은 2) 번이 번갈아 양수와 음수 값을 갖는다. 따라서 1)번과 2) 번은 동시에 정답으로 존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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